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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박진영 꿈 이룰까...JYP 북미 정조준 '비춰'에 쏠린 눈 [줌인]

올해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의 현지화 전략이 시험대 위에 오른다. 한국인이 없는 글로벌 걸그룹 비춰가 정식 데뷔해 세계 최대 음악 시장인 북미 지역을 기반으로 전세계를 공략한다. 원더걸스 이후부터 꾸준히 북미 시장을 두드렸던 JYP 수장 박진영 CCO(Chief Creative Officer, 최고 창의성 책임자)가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또 국내 대형 기획사들이 현지화 전략에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터라, 비춰가 K팝 업계 전반에 어떤 반향을 불러올지 주목된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22일 “K팝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현지화는 필수 전략으로 여기고 있는데 최근 국내 기획사들 중 JYP가 가장 적극적이다. JYP를 가장 앞에서 이끄는 박진영 CCO의 의지가 크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K팝 업계에서 외국인 비율이 높은 멤버 구성, 북미 시장 공략 등이 합쳐진 성과는 아직 뚜렷하게 없다. 비춰의 성공 여부가 K팝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춰는 오는 26일 첫 싱글 ‘걸즈 오브 더 이어’(Girls of the Year)를 발매하고 정식으로 출사표를 던진다. 비춰는 미국인과 캐나다인으로만 구성된 6인조 걸그룹이다. JYP와 글로벌 기업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 레이블 리퍼블릭 레코드가 협업한 초대형 프로젝트 A2K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북미 최초 K팝 트레이닝 시스템에 기반을 둔 신인 걸그룹이다. JYP는 비춰 데뷔를 앞두고 글로벌 인기를 예열하고 있다. 최근 공식 SNS 채널에 단체 이미지를 시작으로 멤버들의 개별 티저를 릴레이로 오픈하면서 집중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데뷔 전부터 글로벌 관심은 높다. 최근 미국 그래미는 ‘2024년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로 비춰를 꼽았다. 국내 기획사 K팝 그룹으로 유일하게 비춰와 SM엔터테인먼트 신인 보이그룹 라이즈가 이름을 올렸는데, 그래미는 비춰에 대해 “JYP와 리퍼블릭 레코드가 K팝 시스템에서 훈련받은 최초의 미국 걸그룹을 발표하며 역사를 만들었다”며 “정식 데뷔 싱글로 꿈은 현실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비춰는 지난해 9월과 12월, 두 번의 프리 데뷔 싱글을 발표했다. 첫 번째 싱글 ‘새빛’의 타이틀곡 ‘와이.오.유니버스’ 뮤직비디오는 공개 하루 만에 유튜브 트렌딩 월드와이드 1위, 미국 5위, 브라질 7위, 캐나다 8위 등 해외 33개 지역 순위권에 진입했다. 지난달 1일 발표한 두 번째 싱글 ‘레디 포 더 월드’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5일 만에 100만 뷰를 돌파했다. 비춰는 K팝 시장의 전환점을 대표하는 그룹이다. K팝은 전원 한국인 멤버 그룹이 주도한 K팝 1.0, 외국인 멤버들이 포함된 K팝 2.0을 넘어 K팝 기획사의 프로듀싱 능력을 바탕으로 전원 외국인 그룹으로 구성된 3.0 시대를 맞이했다. 비춰는 기존 3.0으로 분류되는 그룹들에서 보기 드문 전원 미국인과 캐나다인으로만 구성된 데다 진입 장벽이 높은 북미 시장을 정조준한다. 대형 기획사 하이브가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만든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에 한국인 멤버 1명을 포함시킨 것과 비교해 더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지난 2008년 JYP 소속 원더걸스 이후 꾸준히 북미 시장에 욕심을 드러낸 박진영 CCO의 숙원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승산도 있다. 박진영 CCO는 현지화 전략을 차근차근 성공시켜왔다. 지난 2020년 일본에서 데뷔한 걸그룹 니쥬가 대표적인 예다. JYP는 2019년 소니뮤직 재팬과 협업한 니지 프로젝트를 통해 전원 일본인으로 구성된 니쥬를 데뷔시켰는데, 프리 데뷔 음원 ‘메이크 유 해피’는 발매 첫 주 만에 30만 장을 돌파하면서 실물 앨범 없이 유일하게 오리콘 앨범 랭킹 정상에 올랐고, 여성 그룹 최초로 오리콘 차트 1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여기에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3억 회 돌파, 일본 골드레코드대상 특별상·신인상 등을 휩쓸면서 JYP 현지화 전략의 저력을 증명했다. 다만 K팝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일본 시장 공략에 대한 성과가 팝의 고장인 미국 등에서도 통할지는 미지수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K팝에 대한 정의가 아직 확립되지 않았으나, 전세계 기존 K팝 팬들이 외국인 멤버들로만 구성된 멤버들에 낯섦도 느끼기 쉽다. K팝에 대한 높아진 관심이 비춰 등 현지화 전략 그룹들에까지 이어질지 장담할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3 05:13
연예일반

뉴진스, ‘일본 레코드대상’ 대상 노린다...엔하이픈 ‘특별국제음악상’ 수상

그룹 뉴진스가 ‘일본 레코드대상’에서 ‘우수작품상’과 ‘특별상’을 수상하며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그룹 엔하이픈은 ‘특별국제음악상’을 수상했다. 22일 ‘일본 레코드 대상’에 따르면, 뉴진스는 ‘제65회 빛난다! 일본 레코드 대상’(이하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우수작품상’과 ‘특별상’을 수상했다. ‘우수작품상’은 그해 발표된 곡 중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고 예술성, 독창성, 기획성이 뛰어난 곡에 주어지는 상으로 뉴진스의 ‘디토’가 외국 곡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이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수작품상’으로 뽑힌 10곡은 ‘일본 레코드 대상’의 대상 후보가 되는데, 이에 따라 ‘디토’는 내달 30일 생중계되는 시상식에서 대상 수상을 노리게 됐다.‘특별상’은 그해 화제가 된 아티스트 또는 노래에 주어지는 상으로, 올해 이 부문에서 수상한 외국 아티스트는 뉴진스가 유일하다. 엔하이픈은 ‘특별국제음악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엔하이픈은 역대 이 부문 수상자 중 데뷔 후 최단기간에 상을 받은 아티스트로 이름을 올렸다. 엔하이픈은 소속사 빌리프랩을 통해 “일본 레코드대상의 특별국제음악상이라는 영예로운 상을 받게 돼 감격스럽다”며 “앞으로 많은 분들의 기억에 남는 아티스트, 또 전 세계 팬 여러분께 사랑과 감사함을 전하는 엔하이픈이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일본 레코드대상’은 일본작곡가협회에서 주최하는 음악 시상식으로, 지난 1959년에 시작돼 일본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권위를 갖고 있다. 이 시상식은 매년 12월 30일에 TBS를 통해 생중계된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1.22 16:17
스타

케플러 日 레코드대상 특별상… K팝 아티스트 ‘유일’

그룹 케플러가 ‘제64회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K팝 아티스트로 유일하게 특별상을 받는다. 일본 레코드 대상 홈페이지는 16일 홈페이지를 통해 케플러의 특별상 수상을 알렸다. 일본 레코드 대상은 1959년에 시작해 올해 64회까지 이어진 오랜 전통과 권위를 지닌 시상식이다. 일본 작곡가 협회가 주관하고 각 신문사 기자단의 투표로 선정된다. 케플러는 이번 시상식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7팀 중 유일한 K팝 아티스트로 이름을 올리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앞서 케플러는 일본 데뷔 싱글앨범 ‘플라이 업’으로 2022년 9월 기준 출하량 10만 장을 넘기며 일본 레코드협회로부터 ‘골드’ 음반 인증을 받으며 현지 인기를 증명한 바 있다. 최근 세 번째 미니앨범 ‘트러블슈터’ 역시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타이틀곡 ‘위 프레시’는 일본, 영국, 미국, 캐나다 등 총 12개 국가의 아이튠즈 톱송 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했고 뮤직비디오 또한 2000만 뷰를 돌파했다. 뿐만 아니라 데뷔 10개월 만에 누적 앨범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11.16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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